티스토리 뷰

DIY/IT기기

[DIY] 마우스 휠 인코더 교체방법

랑이리니가디언 2022. 10. 9. 00:15
반응형
마우스 휠 인코더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. 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. 먼저 분해를 하여 휠 인코더 청소를 하였으나 휠 작동이 제대로 되기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고장이 나더군요. 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경우 휠 인코더 규격은 11mm를 구매하여야 하며,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 품질이 괜찮은 TTC 제품도 배송비 포함 3,000원 정도에 구매(2개 구매)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 다른 마우스는 분해하여 기존 휠 인코더 표면에 규격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고 만약, 규격을 확인하기 어려우면 휠 인코더의 구멍 중심과 기판의 간격을 측정하여 확인하면 됩니다. 준비물은 휠 인코더, 납땜 인두기, 땜납, 플럭스(솔더링 페이스트), 솔더윅 또는 납땜제거기 입니다.

 

 

마우스를 분해하여 기판을 들어 냅니다. 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분해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
 

[DIY] 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분해 및 청소방법

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분해 및 청소방법을 공유합니다. 준비물은 드라이기, (+)드라이버, (-)드라이버 또는 리무버, 접점부활제, 실리콘 그리스, 물티슈 입니다. 로지텍의 M275 무선마우스입니

wmhn2016.tistory.com

 

 

분해한 기판을 보면 아래와 같은데 빨간색 점선박스 부분의 기존 휠 인코더를 탈거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쉬운 납땜을 위한 플럭스(솔더링 페이스트)와 솔더윅(디솔더링 윅) 입니다. 가격이 2,000원 대로 1개만 사두시면 일반인은 아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먼저, 마우스 기판을 뒤집어서 작업하기 쉽게 고정합니다. 전 납땜 고정작업대가 없어서 집에 있는 복스알을 사용하였습니다.

 

 

쉬운 기존 땜납 제거를 위해 땜납과 인두기를 사용하여 기존 땜납 위에 납땜을 조금 더 해 줍니다.

 

 

솔더윅(또는 납땜제거기)을 땜납 위에 올리고 그 위에 인두기를 올려서 기존 땜납을 제거합니다. 납땜제거기 보다는 솔더윅이 작업하기에도 편하고 기판에 무리도 덜 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.

 

 

기존 땜납을 제거하고 기존 휠 인코더를 빼 준 후의 사진입니다. 솔더윅을 이용하여 기존 땜납을 깨끗이 없애 줍니다.

 

 

반응형

 

 

솔더윅에 옮겨간 기존 땜납입니다.

 

 

기존 휠 인코더(Kailh 11mm, 좌측)과 새 휠 인코더(TTC 11mm, 우측) 입니다. 휠 인코더는 거의 대부분 호환이 되니 규격만 맞추어 준비해 주세요.

 

 

기판을 뒤집어 새 휠 인코더를 구멍에 끼워 줍니다.

 

 

대부분의 경우 기판을 뒤집어도 끼워진 휠 인코더가 빠지지 않으나 더 확실히 고정하시고자 하면 아래 5개 핀 중 좌우측 제일 끝 핀을 살짝 구부려 기판에 고정시켜 줍니다.

 

 

원활한 납땜을 위해 아래와 같이 플럭스를 납땜하고자 하는 부분에 묻혀 줍니다.

 

 

땜납과 인두기를 사용해서 납땜을 해 줍니다. 저도 납땜 초보자이지만 플럭스를 사용하니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납땜을 할 수 있었습니다. 5개의 납땜 부위(특히 가운데 3부위)가 서로 붙지 않도록 납땜해 주시기 바랍니다. 만약, 붙은 곳이 있다면 솔더윅으로 납을 다시 제거하고 납땜을 해 줍니다. 납땜을 할 때 인두기를 너무 오래(10초 이상 ?) 기판에 접촉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. 작업 후 마우스를 조립하여 테스트를 해 봅니다.

 

 

마우스 좌우측 버튼 교체방법도 동일한 방식으로 하시면 되며,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
 

작성 중 [DIY] 마우스 버튼 스위치 교체방법

마우스 버튼 스위치 교체방법을 공유합니다. 로지텍 무선마우스 M275의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. 버튼은 무음 스위치로 구매하여 교체하였습니다. 알리익스프

wmhn2016.tistory.com

 

 

이상으로 마우스 휠 인코더 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